Work

마케팅 제안요청서 작성가이드 및 양식 샘플 공유 - RFP 뜻

유진의 공과사 2023. 12. 31. 03:29

🧑🏻‍💼본업인 퍼포먼스 마케터로 돌아온 유진입니다.
(노션 및 대기업 광고 제안요청서 샘플 양식 공유는 글 하단 참고)



한 해가 끝나는 시점에 아마 종대사나 인하우스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대행사를 바꿔야 하는 시기가
찾아왔을 거 같네요. 🥲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게 진짜 일이에요.
RFP도 새로 만들어야 하고,
접수 안내, 문의도 쳐내야 하고 진짜 일이 많아요.

그런데 대뜸 팀장님이 저에게 RFP 하나 만들어 오라고 하신다면 저는 혼란의 도가니 그 잡채..

제가요? RFP가 뭔데요?

그래서 오늘은 RFP 즉 제안요청서를 만드는 법을
한 번 알아보려고 해요.


RFP 뜻


우선 RFP은 뭐의 약자일까요?
Race Friend People 은 아니구요 ㅎ

Request for proposal

의 약자로 제안요청서의 줄임말입니다.


제안요청서 양식 샘플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이 제안요청서는 어떻게 쓰는 걸까요?

제안요청서는 회사를 가늠하는 일이자
서로 업무를 이해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좋은 제안을 받고자 함에 의의가 있습니다.

따라서 양식 샘플, 작성 가이드도 모른 채 쓰는 건
아마추어적인 인상과 더 질 좋은 제안을 받는 걸 막을
수도 있어요. 따라서 기본 양식과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내용 정도는 확인하고 작성하시는 것이 좋겠죠


제안요청서 작성가이드


제안요청서는 크게 5가지 사항으로 나뉩니다. 👍

  1. 프로젝트 혹은 과업 개요 (이하 프로젝트로 통일)
  2. 프로젝트 업무 운영범위
  3. 제안서 접수 양식, 일정 및 안내
  4. 기타 안내사항
  5. 제안서 평가 기준


그러면 각 파트에서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는지 한 번 확인해볼까요?

  • 1️⃣ 프로젝트 개요: 제안 요청서를 받는 배경설명

1. 프로젝트명
2. 프로젝트 목적
3. 프로젝트 기간
4. 프로젝트 규모

프로젝트 개요는 제안요청서를 받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제안에 가장 핵심이자 근본이 되는
부분이기에 공개가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깔끔하게 적습니다.

  • 2️⃣ 프로젝트 업무 운영범위: 제안 요청서의 목표가 되는 부분


제안요청서에서는 실질적으로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한 제안을 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 부분에 제안서에 제안을 받고자 하는 부분을 공개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디테일하고 명확하게 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의 표 구성도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3️⃣ 제안서 접수 양식, 일정 및 안내
  1. 제안서 양식
  2. 제안서 접수처 및 담당자 안내


제안서 양식은 어떤 식으로 받을 것인지,
제안서는 어디로 언제까지 누구에게 보내는지를 적는
부분입니다.

제안 발표가 끼어있다면 함께 일정을 기재합니다.

  • 4️⃣ 기타사항

대외 누설금지, 소유권, 평가기준 비공개 원칙 등 제안에 참가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동의하게 되는 민감 사항에 대한 안내 및 고지를 합니다.

  • 5️⃣ 평가기준

평가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면 항목별 점수를 기재합니다. 단 기타사항에 평가 결과를 요청할 수도 공유하지도 않는다는 점을 미리 언급하는 것이 이의제기 등 복잡한 사항 예방에 좋습니다.


다소 글로만 읽으면 어려움이 있으시겠죠? 🧐
하여 여러 제안요청서를 읽고 노션에 작성가이드 템플릿을 KB캐피탈, 한화라이프 제안요청서 총 3개의 공유할까 합니다.

요런 노션 템플릿과

이런 대기업의 제안요청서까지 준비되어 있답니다.

혹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노션 템플릿을 직접 만든 노력 및 자료 공유, 블로그 응원을 해주시는 차원에서 응원 댓글 달아주시면 비밀댓글로 템플릿 주소 및 자료 이메일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